2,968 0 0 212 346 0 9년전 0

하기 싫어도 해야 하는 인사실무 직무 매뉴얼 작성

하기 싫어도 전 직원이 해야 하는 인사실무가 여러 가지 있다. 직무 매뉴얼 작성도 그 중의 하나이다. 평소에 스스로 조금씩 준비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인사이동이 있거나, 조직 개편이 있거나, 사장님의 지시사항이 있거나 할 때 어쩔 수 없이 수행해야 하는 성질의 것이다. 그런데 직무 매뉴얼을 평소에 체계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인터넷 서치를 해보거나 관련 도서를 찾아 보면 관련 정보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사/조직 분야 경영 컨설팅 경력 15년의 강금만 저자가 저술한 본 도서는 오랜 가뭄에 단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직무 관련한 기초 정보, 직무 내용, 직무 요건 등을 정리한 직무 기술서와 본 책에서 이야기하는 직무 매뉴얼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저자는 역설한다. 직무 기술서는..
하기 싫어도 전 직원이 해야 하는 인사실무가 여러 가지 있다. 직무 매뉴얼 작성도 그 중의 하나이다. 평소에 스스로 조금씩 준비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인사이동이 있거나, 조직 개편이 있거나, 사장님의 지시사항이 있거나 할 때 어쩔 수 없이 수행해야 하는 성질의 것이다.
그런데 직무 매뉴얼을 평소에 체계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인터넷 서치를 해보거나 관련 도서를 찾아 보면 관련 정보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사/조직 분야 경영 컨설팅 경력 15년의 강금만 저자가 저술한 본 도서는 오랜 가뭄에 단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직무 관련한 기초 정보, 직무 내용, 직무 요건 등을 정리한 직무 기술서와 본 책에서 이야기하는 직무 매뉴얼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저자는 역설한다. 직무 기술서는 정적인 측면이 있으나 직무 매뉴얼은 살아 숨쉬며 움직이는 동적인 측면이 있다고 강조한다. 이런 다이내믹한 직무 매뉴얼은 직무 프로세스, 직무 노하우, 직무 재설계 관련 정보 등이 충실하게 가미될 경우에 가능하다고 말한다. 결국 제대로 작성된 직무 매뉴얼은 업무 혁신을 위한 출발점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직무 매뉴얼 작성 요령을 그저 서술식으로 설명할 경우에는 다소 딱딱하고 지루해질 소지가 있다. 그래서 본 책에서는 4명의 출연진을 통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되도록이면 독자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직무 매뉴얼 작성 요령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에서이다. 4명의 출연진들이 하는 말, 반응하는 양식, 생각하는 태도 등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누구나 직무 매뉴얼 작성을 위한 준비 상태를 마무리하게 된다.

아울러 특징적인 점은 직무 매뉴얼의 기본 양식을 제시하고 있으며, 각 양식을 무슨 내용으로 어떻게 채워 나갈 지에 대해 실무적인 차원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일반 직원들이 자주 보이는 잘못된 사례를 풍부하게 담았다. 이런 사례를 반추해 봄으로써 자신의 직무를 정확하고 충실하게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어엿한 직무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한 직원, 인정 받는 직원, 스스로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싶은 직원, 컨설턴트처럼 직무 매뉴얼을 체계적이고 근사하게 작성하고자 하는 직원들에게 분명 실용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는 전사적인 차원에서 직무 매뉴얼을 전면 구축하는 회사라면 전 사원들에게 직무 매뉴얼 작성 요령을 설명하는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강금만 저자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및 동 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경영 컨설팅 펌(LG경제연구원 경영컨설팅센터, 액센츄어, 한국IBM)에서 15년 동안 경영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다.

그리고 자신의 전문분야였던 인사/조직 전략 컨설팅과 연계된 HRD 분야에서 현업 경험도 하게 된다. 이러닝 전문기업인 사이버엠비에이(현재는 케이티이노에듀)와 스마트러닝 전문기업인 인더스트리미디어에서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강금만 저자가 저술한 책으로는 올라가는 연습(비즈니스맵 간), 변화의 시점에서 리더십을 만나다(비즈니스맵 간), 보고서, 논리적 사고와 비주얼로 승부하라(새로운제안 간), 컨설턴트로 산다는 것은(도서출판 미채연 간), 열심히 하는 군 대 스마트하군(도서출판 미채연 간)이 있다. 베스트셀러는 아니지만 한결같이 모두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강금만 저자는 이러닝 컨텐츠도 개발했다. 고용보험 환급이 적용되는 이러닝 컨텐츠로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스킬 관련 과정들이다. 이러닝 업계에서는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과정들이다. ‘컨설턴트처럼 비즈니스 라이팅하라!’와 ‘스마트 조직을 만드는 매니저의 혁신적 업무 스킬’이 강금만 저자가 강의한 이러닝 컨텐츠이다.

대우조선해양, SK텔레콤, 무림페이퍼, LG디스플레이, 한국타이어, AIG손해보험, 하나증권,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동국대학교, 국립중앙과학관, LG전자, 한진해운, 신한카드, 하이닉스 등에서 경영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현재는 자신의 전문 경험을 살려 조그만 출판사를 운영하면서 저술과 강연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